패션디자이너에서 비주얼 아티스트로… 베일에 싸인 천재 ‘마틴 마르지엘라’ 전시를 돌아본다.
이번 전시는 국내 최초의 개인전으로 잠실 롯데뮤지엄에서 열린다.
마틴 마르지엘라 전시 도슨트, 오디오 가이드, 관람시간 등 전시정보를 공유합니다.
| 마르틴 마르지엘라 전시회 / 마르틴 마르지엘라
모멘트 롯데월드타워 롯데뮤지엄 / 롯데뮤지엄
2022.12.24 일요일 – – 2023.03.26 일요일
| 롯데뮤지엄 : 사진/짐 보관함 운영 가능
잠실 롯데월드타워 7층에 위치한 롯데뮤지엄. 월드타워 건물에 들어가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갑니다.
사진 촬영은 가능하나 배낭 등 큰 물건은 반입할 수 없습니다.
단, 사물함은 유료입니다.
| 티켓 > 티켓 > 독특한 자판기
이번 마틴 마르지엘라 전시는 입구부터 독특하다.
먼저 전시 스태프들이 흰 예복을 균일하게 차려입고 있다.
이는 아마도 패션 브랜드 ‘메종 마르지엘라’ 직원들의 유니폼에 대한 아티스트의 컨셉 때문일 것이다.
체크인 후 자판기에서 작은 상자를 받게 됩니다.
이는 관객이 전시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상자에 담긴 선물…
거기에는 없지만 가이드는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마틴 마르지엘라 전시회 소개
더 큰 이미지를 보려면 클릭하세요.
“아름다움의 속성은 특정한 상황에서만 발현될 수 있습니다.
즉, 아름다움의 속성은 상황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Martin Margiela(1957-)의 시각 예술인 그는 관습과 형식을 전복시키는 새로운 방법으로 시대의 최전선에 있었습니다.
이번 전시는 마르지엘라가 1980년대부터 탐구해 온 예술, 물성과 신체, 젠더 개념, 시간의 영속성, 직접 참여 등의 주제를 바탕으로 다양한 매체의 시각 예술 작품 50여 점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 테마는 마르지엘라에 의해 끊임없이 반복되고 발전되어 과거 메종 마틴 마르지엘라의 파격적인 런웨이와 실험적인 이미지와 오브제에서 출발하여 현재의 시각예술의 연장선으로서 보다 파격적이고 확장된 예술로 발현되고 있다.
기존의 형태를 파괴하는 구조물의 노출과 해체를 통해 미술관을 유일한 장소로 선택함으로써 전시 공간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함과 동시에 미디어 가능성 사이의 혼합과 변화의 마음을 전이시킨다.
특히 이번 전시는 전시장 곳곳에 트롱프뢰유(trompe l’oeil) 효과를 의도적으로 배치하여 작가가 구성한 오브제의 본질을 탐구함으로써 관객의 참여를 불러일으키고 새로운 시각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전통 미술관의 지속적인 움직임의 흐름, 사고를 전복하려는 시도로 이미지와 사물의 형태를 차용, 복사, 증폭. 출구가 없는 미로 형태의 전시장은 수직 루버를 통해 작품 사이의 공간을 차단하고 반복적으로 마음의 휴식과 환기를 제공하여 작품 관람의 몰입도를 극대화한다.
<尘埃覆盖物>그리고<电影尘埃>(2021)은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과 맥락을 재구성하여 존재의 흔적을 둘러싼 미스터리를 만들어내는 회화, 조각, 사진, 설치, 콜라주 등 다양한 시각예술로 드러나는 파격적인 작품이다.
마르지엘라가 제시하는 시각문화는 그 내부 구조는 패션과 유사하지만 시각적 이미지는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개인과 대중 간의 상호 작용을 장려하십시오. 의견과 관점을 교환하고 받아들이는 자리로서 지금까지 마르지엘라가 구축하고 표현하고자 했던 대안적 사고의 가능성을 시험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디자이너 안야 마르첸코와 마르틴 마르지엘라, 롯데뮤지엄의 긴밀한 대화를 통해 이 전시 공간에서 새로운 전시 “롯데뮤지엄 마르틴 마르지엘라”가 열렸습니다.
| 해설자 3명 + 일일 공연
마틴 마르지엘라 전시는 주중과 주말 11시와 13시 15분에 3명의 도슨트와 함께 진행된다.
최근에는 주말 가이드 투어를 주최하는 전시회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이것은 매우 반가운 소식입니다.
오늘 소개한 마틴 마르지엘라 전시는 비교적 심오한 개념의 전시로 가이드 투어와 함께 관람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잠실롯데뮤지엄에서 열리는 마틴 마르지엘라 전시의 내레이터는 작품에 대한 단순한 설명이 아닌 작품에 수반되는 퍼포먼스이다.
도슨트를 제시간에 만나야 하는 이유
| 독특한 전시 공간
마틴 마르지엘라 전시는 1980년대부터 ‘예술, 물질과 신체, 젠더, 시간의 영속성, 직접적 참여’에서 탐구한 설치, 조각, 영상, 퍼포먼스, 회화 등 50여 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보지 못했다.
특히 전시장에는 전시장의 독특한 구조에 따라 미로를 조성하고 현장 작품을 전시해 한국 관광객들에게 특별한 관람 경험을 제공한다.
| 머리 사진 / 머리 초상화 2015-2022
벽에 걸린 잡지 표지에는 시대의 아이콘으로 알려진 사람들이 머리카락으로 얼굴을 가리고 신분을 숨긴다.
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실루엣만 남기는 인물들은 마치 신화 속 신을 숭배하듯 서로 다른 유기체들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혼종으로 제시되며 우리의 일상을 연예인에 대한 환상으로 채운다.
Martin Margiela 전시회의 첫 번째 공연도 개최됩니다.
전시회에서 그의 작품을 제거하려면…
| 더스트 커버 / 먼지 덮개 2021년
눈에 보이지 않지만 만질 수 있는 작품 ‘Closed in Dust’는 카프카의 단편소설 ‘오드라덱’을 연상시킨다.
소설에서 화자는 오드라덱의 구체적인 목적이나 기능을 알지 못한 채 묘사한다.
이 덮개 아래에 무엇이 숨어 있습니까? 누군가는 그것이 오토바이라고 생각했고, 누군가는 거기에 숨겨진 돈 다발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로맨티스트는 꽃다발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안에 무엇이 숨겨져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빨강 머리 / 빨간 머리 2019-2022
“The Redhead”는 역사와 문화의 흐름 속 빨강의 힘과 모순, 그리고 빨강의 힘에 경의를 표하는 작품이다.
빨간 머리는 환상의 끊임없는 주제이며, 빨강은 강인함과 활력을 상징하는 야생의 색입니다.
또한 불의 색으로 열정적인 기질과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르틴 마르지엘라의 이번 전시에는 가발과 헤어에 관련된 작품들이 많다.
그런데 마르지엘라의 어머니는 아버지의 이발소에서 향수를 팔았다.
| 필름 먼지 / 영화 먼지 , 2017-2021
1960년대의 주류 영화는 양쪽 끝이 확장되어 화면에 투사될 때 화면에 눈에 보이지 않는 먼지와 스크래치가 표시됩니다.
| 바니타스 / 바니타스 2019년
존재하다
작가는 인조 피부를 코팅한 실리콘 구체에 천연 털을 하나하나 접목해 작품을 완성했다.
| 스크롤 이미지 / 스크롤 이미지 2021-2022
‘스크롤링 이미지’는 마틴 마르지엘라가 그린 그림을 복사한 이미지가 포함된 5개의 스크롤링 광고판으로 구성됩니다.
파리의 Lafayette Anticipation에 출품된 원래 작품은 하나의 광고판으로 구성되었지만 이번 전시에서는 4개의 광고판을 추가하여 이미지의 움직임을 통해 안무를 만들어 냈습니다.
작품의 소재는 무엇인가요?
보는 사람에 따라 답은 다르지만 작가는 체모를 표현한다고 한다.
누군가에게는 조금 불편한…
| 팬텀 시리즈 / 팬텀 시리즈 2021년
방문객이 볼 수 있는 모든 것은 마스킹 테이프, 벽의 페인트칠된 부분, 주각 등 사용된 재료의 흔적입니다.
마르지엘라에게 부재는 존재의 소멸이다.
공간에 남겨진 흔적들은 작품을 더 이상 무감각하고 불멸하지 않는 유기적인 생명체로 재구성하며, 그 과정에서 무한한 시간의 흐름을 상기시킨다.
| 버스정류장 / 버스정류장, 2020
이 원칙은 우리가 주변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는지, 우리 주변의 세상에서 당연하게 여기고 보고도 인식하지 못하는 것들로 되돌아가야 하는지를 강조한다.
| 몸통 시리즈 / 토르소 시리즈 2018-2022
일련의 작품은 피부색을 묘사하기 위해 각기 다른 색상의 실리콘으로 인체의 다른 부분을 3D 스캔한 조각품입니다.
Margiela는 몸통의 모양, 크기, 재료 및 표현을 재고함으로써 신체의 개념을 전복하고 확장합니다.
도슨트의 또 다른 공연도 볼 수 있습니다…
이 Martin Margiela 전시회에서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 기념물 / 기념물 2021-2022
스피커는 체육관에서 연습하는 배구 팀과 코치의 녹음을 재생합니다.
방문객들은 소파에 기대어 편안한 공간과 작품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 키트 / 키트, 2020
이 작품은 어린이 놀이 세트의 형태로 신체 일부를 클로즈업하고 제작 과정을 보여주어 완제품이 아닌 부분적인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신체 부위 흑백/ 신체 부위 흑백, 2018-2020
두 개의 벽걸이 프로젝터 스크린에 오일 파스텔로 인체를 그린 그림입니다.
한 화면에 그려진 같은 이미지들은 서로 완벽하게 대칭을 이루며 마치 쌍둥이를 연상시킨다.
쌍둥이는 고대 그리스 로마 신화의 모티브로 존재의 이중성을 상징한다.
| 립싱크 / 립싱크, 2020-2022
우리는 종종 대화를 청각적 요소로 생각하지만, Margiela는 실제로 대화에 많은 요소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립싱크된 소리와 단어를 들을 수는 없지만 Margiela는 입술, 치아 및 혀의 움직임을 사용하여 언어와 의사소통에도 시각적 요소가 있음을 상기시킵니다.
| 지도 제작 / 지도 제작, 2019
| 바디 파트 컬러 / 바디 파트 컬러, 2020
사진 속 책상 앞에 앉아 있는 남자와 프로젝터 스크린은 발표, 관료, 행정, 질서의 세계를 상징한다.
마르지엘라는 이미지와 배경 사이에 알아볼 수 없는 신체 부위를 삽입하여 불확실성과 초현실주의를 표현합니다.
| 삼부작 / 삼부작, 2019-2020
이 작품은 마트에서 유화로 파는 수염염색 표지 이미지를 클로즈업한 것이다.
마르지엘라는 일상용품을 테마로 노화에 직면한 우리의 무력함과 그것을 숨기려는 우리의 시도를 장난스럽게 표현한다.
| 금형/금형, 2020
Margiela는 프랑스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 금형 공방에 있는 수많은 금형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각 금형은 지속적으로 주물을 생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빨간 손톱 / 빨간 손톱, 2019
먼저 눈앞의 유리관에 전시된 마르틴 마르지엘라의 레드 네일스를 확인해보세요…
도슨트 뒤의 막이 걷히자 그의 대형 작품이 등장한다.
| 라이트 테스트 / 가발 마스크 / 라이트 테스트 / 가발 마스크, , 2021-2022
전시회 마지막 작품
전통적으로 초상화는 주로 모델로부터 그려지지만, 이 작품에서 Margiela는 Hair Portrait 매거진의 표지에 실린 환상적인 생물의 가상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넣습니다.
모든 행동이 드라마틱하다.
그녀 주변의 그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명암 기법인 명암의 그림자가 천천히 그녀를 따라다닌다.
흑백 필름은 때때로 전시회를 위한 컬러 전면 광고 포스터와 상징적인 이미지 데오드란트로 강조됩니다.
이 전면 광고는 시청자와 영화의 주인공을 연결하는 리듬과 친밀감을 깨뜨립니다.
그러다 카메라를 향해 활짝 웃는 모습을 보면 괴짜 캐릭터라는 걸 알 수 있다.
| 롯데뮤지엄 마틴마르지엘라 전시개요
이번 마틴 마르지엘라 전시는 동시대 미술이나 특정 미술 경향, 그리고 작품의 유동성으로 설명하기 다소 어려운 전시이다.
작가나 작품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없다면 전혀 이해할 수 없는 전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하루에 3개의 해설이 있어 대부분의 주요 작품을 다루고 있어 작품을 감상하는 데 그리 어렵지 않다.
주말에 갔는데 강사님들이 너무 많아 작품 감상이 어려웠습니다.
대사를 보고 해설 시작 1시간 전에 해설을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관람시간은 약 2시간입니다.
| 마틴 마르지엘라 전시 아트 스토어
아트샵이 쉽나요? 하다.
사진에 나온 전시물 중 일부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 데오드란트 / 탈취제 2020-2022
탈취제는 땀의 흐름을 억제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람의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체취를 마스킹하고 마스킹하여 체온을 조절합니다.
의도적으로 은폐하고 지우는 행위는 육체적 노동, 두려움, 스트레스에 둔감한 현대 사회의 매력적인 신체 기준에 부합하는 비인간적이고 임상적인 신체 표면을 만듭니다.
사이드북, 포스터, 심플한 프린트 및 티셔츠로 제공됩니다.
아쉽게도 일부 iPhone 및 Galaxy 모델에는 케이스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Martin Margiela 전시회를 방문하도록 초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