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의 증상.치료 – 재미있는 이야기

간암의 증상.치료
간암의 증상.치료

병명: [한글명] 간암 [영문명] livercancer

간암이란?

간암은 간세포에서 발생한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즉, 간을 이루고 있는 간세포로 생긴 악성세포가 무한히 증식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간 전체나 간 밖으로 퍼져 생명을 잃는 병입니다.

간은 장으로부터의 혈류가 모이는 장소이므로, 다른 기관(예를 들어 위장)에서 생긴 암도 간으로의 전이가 좋아지지만, 이러한 경우는 간암이라고 불리지 않습니다.

※출처: 삼성서울병원, 아래 그림을 클릭하면 삼성서울병원이 제공하는 다양한 건강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암의 원인

가장 흔한 원인은 만성 B형 간염과 C형 간염, 간경변증, 과도한 음주 등입니다.

이러한 바이러스 감염이나 알코올에 의한 간 손상이 재생이 계속되면 간암 발생 위험이 크게 높아집니다.


그러나 만성 B형 간염 환자에서도 항바이러스제 등으로 적절히 치료하여 간경변증으로의 진행 또는 악화를 막으면 간암의 발병을 현저하게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과도한 음주는 그 자체로 알코올성 간경변증과 간암의 발생을 일으키고, 다른 만성 간 질환에 의한 간암의 발생도 촉진하기 때문에 만성 간 질환 환자의 경우 특히 금주가 중요합니다.

간암의 증상.치료간암의 증상.치료
간암의 증상.치료

간암의 증상

간암은 초기에 증상이 거의 없으며, 서서히 발생하며 증상이 느려집니다.

따라서 명확한 증상이 나타나면 이미 진행된 무기의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증상이 있어도 간암은 기존에 간경변증이나 만성 간염이 있는 간염이 있는 사람으로 주로 생기기 때문에, 간암의 증상과 기존의 질환의 증상이 혼동되어 간암이 발생해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 오른쪽 상복통, 덩어리의 만지기, 체중 감소, 심한 피로감 등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암이 많이 진행된 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증상이 없거나, 모호한 증상만이 있는 상태에서 건강 진단에 의해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간경변증 환자에서 간암이 발생하면 갑자기 황달과 복수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간암 진단/검사

초음파나 컴퓨터 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혈관촬영(MRA) 등의 영상검사상에서 전형적인 간의 붓기가 보이고, 피검사에서 알파태아단백질(AFP)이라는 혈액 중의 종양마커의 수치가 증가하고 있으면 간암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화상 검사와 피검사로 진단이 불확실한 경우는 조직 검사를 통해 간암을 확인하게 됩니다.

간암의 증상.치료간암의 증상.치료
간암의 증상.치료

간암 치료

조기 발견되면 절제 수술을 기본으로 하게 됩니다.


간암이 진행되어 수술이 곤란한 경우에는 간동맥에 카테터를 넣고 혈관을 막는 색전물질을 주입하여 암세포에의 영양분을 막는 간동맥화학 색전술(TACE: transarterial chemoembolization)을 합니다.

간 기능이 나쁘거나 종양 수가 많으면 간 이식으로 치유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간암이 간외로 전이된 경우나 진행한 경우에는 항암제 치료를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간암 경과/합병증

간암은 그 수나 크기, 혈관침범의 유무 등에 따라 예후가 달라집니다.


간암 환자의 대부분이 간경변증과 만성 간염을 동반하고 있으며, 간 기능에 따라 생존 기간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간암 환자의 사망은 간암 자체가 아니라 간암의 진행으로 인한 간 기능 저하(간부전)가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간암의 증상.치료간암의 증상.치료
간암의 증상.치료

간암 예방/생활 습관

간 질환이나 간암 예방, 간암 조기 진단을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지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과도한 음주는하지 않습니다.

– 흡연하지 않습니다.


– 정기적인 건강 진단으로 간 기능을 확인합니다.


-B형 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없는 사람은 B형 간염 백신을 받습니다.


– 이상 징후(우상 복부 통증, 체중 감소, 피로감 등)가 발견되면 의사와 상담합니다.


– 만성 간 질환 환자인 것으로 밝혀지면 간암의 조기 발견을 위한 정기적인 초음파 검사와 피검사를 받습니다.

간암의 증상.치료간암의 증상.치료
간암의 증상.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