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파산신청자격 진행하는 방법

 

경제 곳곳에 심각한 위기의 신호가 나타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영끌’로 주택을 구매한 경우 주담대 이자 부담이 높아지면서 생활고에 시달리기도 하였는데요. 지난해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면서 주담대를 총 동원하여 매매를 시도한 분들이 많았던 만큼 올해의 여파는 더욱 큰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오늘은 여러 가지 제도 중에서도 개인파산신청자격에 대해 깊이 다뤄보고자 합니다.

우선 파산 제도는 회생과는 다르게 채무액에 대해 전액 탕감이 이루어지는 제도라 하였는데요. 전액 탕감이라는 베네핏이 있는 만큼 자격조건은 더욱 까다롭다고 하였습니다.

특히나 회생제도가 채무액의 상한선이 있는 반면, 파산 제도는 없기 때문에 큰 금액의 부채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파산이 최후의 보루가 될 수도 있다고 하였는데요. 유일한 타개책을 놓치고 싶지 않으시다면, 개인파산신청방법에 대해 꼼꼼히 따져주시는 것이 좋다고 하였습니다.

먼저, 개인파산신청자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소득이라고 하였습니다.

수입이 없거나 있다고 하더라도 최저생계비 이하라는 조건을 충족해주시면 된다고 하였는데요. 무직자라면 단순히 근로를 하지 않아서 수입이 없는 상황이 아니라, 질병, 장애, 고령 등 경제활동이 힘든 사유가 있어야 하였습니다.

최저생계비라고 하면 모두에게 동일하게 적용되지 않는다고 하였는데요. 혼자 생활한다면 1인 가구이지만, 근로능력이 없는 동거인이 있을 경우 부양가족으로 책정되며 2인 가구 이상으로 산정되면 기준치가 되는 비용이 높아지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금액만 높게 산정 받는다면 어느 정도 소득이 있을 때에도 개인파산신청자격을 부합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부채가 자산보다 현저히 많아야 된다고 하였는데요. 이때 채무의 크기는 본인의 재산을 모두 처분하더라도 갚기가 어려울 정도의 수준이어야 하였습니다.

그리고 개인파산신청자격으로 나이나 직종에 대한 제한은 없지만, 빚이 증가한 사유에 대해서는 제한이 있다고 하였는데요. 주식 빚이나 도박 빚 등 사행성이 원인인 채무는 조정이 어려운데, 이런 케이스에는 파산이 아닌 회생을 알아보시는 것이 적합하다고 하였습니다.

본인이 어떠한 경위로 부채를 쌓게 되었는지에 따라 적합한 솔루션이 달라질 수 있으니 먼저는 상담을 받고 움직여보시는 것이 좋다고 당부하였습니다.

개인파산신청자격에 대해 문의를 주신 최 씨의 사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최 씨는 사업을 하던 중 경기 불황으로 적자 운영을 반복하다 결국 폐업하였습니다.

그동안 졌던 채무금이 쌓여있던 터라 막막한 마음에 일용직 노동과 직장 생활을 병행하다가 건강 악화까지 겹쳐 도저히 투잡을 할 수 없게 되었다고 하였는데요. 어떻게든 돌려막기로라도 갚고자 했지만, 극심한 채권 추심으로 일상을 지속하기가 어려워 당사로 상담을 요청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수입이 조금이라도 있던 상황이라 회생을 알아보려고 하셨지만, 채무와 자산 차이가 매우 컸고 부양가족이 3명으로 소득 또한 최저생계비 이하로 나오는 상황이었기에 파산 제도가 적합하였는데요. 미성년자 자녀 2명과 70대의 노모를 부양하고 있으므로 4인 가구로 산정되었고 월 소득이 250만 원 가량이므로 최저생계비에 미달 됨을 확인하였습니다.

개인파산신청방법은 자격에 부합함을 확인한 후 서류 준비로부터 시작된다고 하였습니다.

신원 증명을 위한 등본과 초본, 그리고 가족관계증명과 혼인사실확인서가 기본이 된다고 하였는데요. 현재 소득이 있을 경우 관련 자료를 구비하고 재산 목록을 정리하며 각 채권자 별 부채증명서를 발급해서 제출해야 된다고 하였습니다.

관할 법원에 접수할 때는 진술서와 부채증대경위를 작성해야 하며 정상적으로 접수가 이루어지면 약 2~3개월 내지로 파산 선고가 내려오고 이후 면책 심문을 거치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최 씨는 법률대리인의 조력을 받았기에 변호인이 대신해서 절차를 진행하였으며 중도의 보정권고에도 적절한 소명을 덧붙여서 법원의 승인을 이끌어냈고 보유한 중고차 한 대를 처분해 환가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최종 면책 결정에 도달하였습니다.

이로써 모든 빚을 청산하게 되었고 현재는 신용도가 회복되며 생활의 편리함을 되찾았다고 말하였습니다.

개인파산신청방법은 글로만 보아서는 이해하고 진행하기가 쉽지 않다고 하였는데요. 단순하게 보면 절차가 몇 가지 되지 않는 것 같지만 수십 가지에 달하는 서류부터 시작해서 법원이 중도에 보정을 내릴 경우 서면으로 추가 자료를 제출해야 하고, 기각이 될만한 요인이 없는지 점검하는 등 생각보다 복잡한 절차라 하였습니다.

그렇기에 속단해서는 안되며 최초에 적절한 상담을 통해 방향을 잡는 것이 좋다고 하였습니다.

꼭 파산절차가 아니더라도 개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해드리고 있으니, 염려 말고 연락주셔도 좋겠습니다.

특히나 파산제도는 최후의 보루로 인식되기도 하는 절차인데요. 그런 만큼 한번 신청할 때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였습니다.

개인파산신청방법을 혼자 터득하고 기각 없이 진행하는 것은 어렵지만, 법률대리인과 동행한다면 더 빠르게 채무를 해결해볼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각종 금리 인상 및 물가 인상으로 경제 상황은 하루하루 불안정해지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빚 정리를 원하신다면, 법적 제도를 신속하게 이용하셔서 하루 빨리 벗어나시는 것이 효과적이라 강조하였습니다.

특히 개인파산신청자격은 심사 과정이 엄격하여 중도 포기하는 경우도 있으나, 법률대리인과 함께 준비하신다면 면책을 얼마든지 기대해보실 수 있으니 용기 내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