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니케 뇌병증의 증상, 원인, 진단 및 치료

베르니케 뇌병증은 뇌의 티아민(비타민 B1) 결핍으로 인해 발생하는 신경 장애입니다.

티아민은 뇌와 신경계의 적절한 기능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입니다.

베르니케 뇌병증은 티아민(비타민 B1) 결핍으로 인한 신경 장애입니다.

암이나 위장 장애와 같은 영양 실조를 유발하는 다른 상태의 사람들에게도 발생할 수 있지만 만성 알코올 중독 환자에게 더 흔합니다.

베르니케 뇌병증은 종종 만성 알코올 중독과 관련이 있지만 식욕 부진, 영양 실조 또는 만성 구토와 같은 티아민 결핍을 유발하는 다른 조건을 가진 사람들에게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베르니케 뇌병증의 발병률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 베르니케 뇌병증의 증상, 병인, 진단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르니케 뇌병증의 증상 및 원인

베르니케 뇌병증의 증상에는 착란을 포함한 의식 감소, 안진 증과 같은 시력 문제, 운동 실조(조정 및 균형 부족)가 포함됩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방향 감각 상실, 기억력 문제, 집중력 저하 등이 있습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만성 기억 장애인 코르사코프 증후군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베르니케 뇌병증은 티아민 결핍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비타민 B1으로도 알려진 티아민은 신체의 적절한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티아민은 신체의 주요 에너지원인 탄수화물의 대사에 필요합니다.

티아민은 또한 뇌, 척수 및 말초 신경을 포함한 신경계의 적절한 기능에 필수적입니다.

티아민은 적절한 심장 기능, 혈압 조절 및 적절한 근육 수축에도 중요합니다.

티아민 결핍은 베르니케 뇌병증을 비롯한 여러 가지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각한 장기 티아민 결핍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만성 기억 장애인 코르사코프 증후군, 심혈관, 신경 및 근육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장애인 베리병, 드물지만 가능한 티아민 결핍 모유가 아기에게 수유됩니다.

각기. 티아민 결핍은 알코올 중독이나 섭식 장애가 있는 사람과 같이 티아민이 적은 식단을 섭취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흔합니다.

베르니케 뇌병증의 진단

베르니케 뇌병증의 진단은 임상 검사를 통해 이루어지며 자기 공명 영상(MRI)과 같은 영상 검사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상 증상의 3대 특징은 혼돈, 운동실조(근육 협응 불충분), 안근마비(눈 근육의 마비)를 포함합니다.

베르니케 뇌병증 예방에는 특히 만성 알코올 중독자와 같은 고위험군에서 적절한 티아민 섭취를 보장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 상태에 대한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증상을 역전시키고 추가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맥 내 티아민이 포함됩니다.

베르니케 뇌병증의 발병률과 유병률은 종종 진단을 놓치거나 오진하기 때문에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선진국의 알코올 중독 유병률은 약 0.4-2.8%이고 일반 인구의 경우 약 1-2%입니다.

베르니케 뇌병증의 감별 진단에는 다음과 같은 신경학적 유사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상태가 포함됩니다.

먼저 알코올 금단 증상이 나타납니다.

갑자기 술을 끊는 사람은 혼돈, 떨림, 발작과 같은 베르니케 뇌병증과 유사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뇌졸중으로 뇌간이나 소뇌에 뇌졸중이 발생하면 뇌척수액 이상, 안구 운동 이상 등 베르니케 뇌병증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세 번째 유형은 베르니케 뇌병증의 영향을 받는 뇌 영역에 위치한 뇌종양으로 유사한 신경학적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인 다발성 경화증은 베르니케 뇌병증에서 볼 수 있는 것과 유사한 무감각 및 비정상적인 안구 운동을 포함한 다양한 신경학적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는 대사장애로 간성뇌증, 요독증 등 일부 대사장애는 베르니케 뇌병증과 유사한 신경학적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여섯째, 각종 전염병. 수막염 및 뇌염과 같이 뇌에 영향을 미치는 일부 감염은 베르니케 뇌병증과 유사한 신경학적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각 상태(예: 이상)의 치료 및 관리가 다르기 때문에 베르니케 뇌병증을 이러한 상태와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꼼꼼한 병력청취, 신체검사, 진단검사, 뇌영상검사, 혈액검사 등이 정확한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베르니케 뇌병증의 치료

베르니케 뇌병증의 치료는 부족한 티아민 수치를 교정하기 위해 티아민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을 기반으로 합니다.

Wernicke’s encephalopathy의 임상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티아민 과량 정맥주사를 해야 합니다.

어린이의 경우 생리 식염수에 희석한 티아민 100mg(일부 연구자는 200mg이라고 주장함)을 천천히 정맥 주사하고 임상적 감소를 관찰합니다.

임상 양상이 개선되기 시작하면 티아민의 용량을 줄이고 경구 투여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생리식염수에 희석한 티아민 500mg을 1일 1회 천천히 정맥주사하고 임상증상을 관찰한다.

적절한 티아민 보충 후 대부분의 임상 증상이 호전되었고 뇌 MRI 영상의 병변도 거의 사라졌다.

반면에 티아민 보충이 지연되면 혈뇌 장벽이 손상되어 돌이킬 수 없는 병변이 남습니다.

따라서 임상 현장의 의사들은 임상적 특징과 뇌 MRI의 특징을 충분히 이해한 후 베르니케 뇌병증을 신속하게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베르니케 뇌병증은 티아민 결핍으로 인한 심각한 신경 장애입니다.

티아민은 에너지 대사, 신경계 기능, 심혈관 기능 및 근육 기능을 포함하여 건강의 여러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중요한 비타민입니다.

티아민 결핍은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티아민 결핍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서는 티아민 보충이 필수적입니다.

베르니케 뇌병증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장기적인 합병증,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어 증상 발생 시 즉각적인 의학적 치료와 진단이 중요하다.